2021년 4월 1일 목요일

인도 대학원 입학 후기

 대학원에 대한 항상 갈망이 있었습니다. 

학부 졸업후, 바로 미국 대학원 준비 한다고 서울 강남에서 GRE공부를 했던게 생각이 나요. 

하지만, 학비만 거의 1억이 드는 미국 대학원은 제가 부모님을 설득하지 못했어요.. 

미국 GRE 공부 2개월 하다가 결국 취업전선으로 뛰어들었죠.

시간이 지난 뒤, 대학원에 대한 갈망으로 값싼 대학원을 알아보고 있었어요. 

2016년.. 그 때 걸려든 게 인도 대학원이었어요. ㅎㅎ 


인도 대학원 학비는 1년에 100만원정도의 학비 밖에 들지 않아요~! 

저는 토플 점수 외에 특별한 준비는 하지 않고, 델리대(University of Delhi)의 M.C.A(컴퓨터공학) 과정으로 지원했고 Admission을 받았어요~! 


당시 인도를 사랑하고 인도에 대한 많은 지식이 있었기에 그 환경이 낯설진 않았어요~ 

친구도 사귀고 1년치 학비도 다 냈건만.. (학비를 낼 때 그 정산하는 공무원이 심지어 저를 가지고 사기 치려 했죠..)

제가 큰 교통사고가 나는 바람에... 학교를 계속 다닐수 없었어요.. 

학교측에서는 환불도 안된다고 하고... 저는 다시 한국으로 올수 밖에 없었죠... 

1년 보험비 50만원과 입학비100만원을 날렸습니다. 


교통사고로 인해 거의 2년간 후유증으로 고생을 많이 했는데.. (요즘도 겨울이 되면 뼈가 시리다능;;)

그것보다 대학원에서 공부를 못했다는 게 정말 아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언젠가는 여건이 될 때 대학원이라는 곳도 도전해볼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저의 아픈 인도 대학교 입학 여정.. 그 가운데 입학을 어떻게 했고, 어떤 서류를 준비해야하는지 등 궁금한게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인도 사람들 대하는 법은 제가 너무 잘 알아서, 팁들도 몇가지 드릴게요! 

인도의 행정은 그렇게 프로페셔널 하진 않아서, 번거로운 것들이 많을거에요 ㅎㅎ 


현재 인도도 팬데믹으로 인해, 학교로 전화해도 전화받지는 않을것이고 거의 온라인으로 수업을 하고 있어요~





 

2021년 3월 26일 금요일

마케팅실무 코멘토 직무캠프 솔직 후기 (이커머스)



1. 지원 계기 : 많은 일을 해왔지만, 이커머스 쪽에는 직무 경험이 부족한 것 같아서 지원하게 되었다. 취업에 있어서는 아무래도 실무경험이 가장 중요해지는 것 같아서, 큰 마음 먹고 돈 쓰기로 결정.. ㅎㅎ 2. 왜 코멘토? : 광고도 많았고, 이커머스 분야의 급이 있는 확실한 현직 실무자에게 조언을 받고 싶었다. 3. 가격?: 5주간의 직무캠프에 18만원이었다. 마음을 다잡고 제대로 해야지라고 마음 먹었지만, 여러가지 개인적인 사정으로 캠프에 온전하게 집중하진 못했다. 그래서 돈이 너무나도 아까웠던... ㅎㅎ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너무나 좋은 멘토님을 만나게 되어서 그만한 가치가 있는거 같다. 
#내돈내산





4. 프로세스: 1주차, 3주차, 5주차에는 멘토님이 등장하셔서 강의 형태로 진행이 된다. 그리고 5주차 동안 4번의 과제가 나간다. 그 과제에 대해서는 멘토님의 피드백이 있다. 









->피드백을 보면, 나의 문제점이 확실히 보인다. 멘토님의 피드백은 자세하고도 구체적이셨다. 내가 20대 초반에 했던 마케팅 직무는 정말 구먹구구식었구나 싶었다. 멘토님이 소비재 분야 이커머스 마케팅 분야에 있어서 24시간 일하는 분이라 확실히 트렌드나 직무 전문성에 있어서는 뛰어나셨다. 매우 현실적이어서... 가슴이 콕 할때도 있었지만, 유익했다. 가끔씩 강의 중에 하는 멘토님의 유머도 개인적으로는 마음에 들었다. TMI라는 생각도 좀 했긴 했지만 ㅋㅋ 개인적으로 이런 강의 진행 은근히 좋아한다. 5. 멘토님에 대해: 코멘토에서 심사숙고에서 고른 멘토님이었는데, 코멘토에서 사전 신청후, 우연히 캐치에서 만나게 되었다. 캐치에서 이 멘토님 괜찮네~라는 생각을 하고 코멘토 캠프를 바꾸려고 했는데 이미 내가 신청한 캠프였다. 개인적으로는 이 멘토님이 더욱 더 성공하셨으면 좋겠다. 개인적으로는 멘토님께서 현재 내가 온라인 쇼핑몰 구축 하는 것에 대한 피드백을 해주셨고, 나의 포트폴리오가 만들어지게 되면 관련 피드백도 주신다고 약속하셨다:) 6. 가장 좋았던점: 개인적으로 소수 정예 2명이라 좋았다. 멘토님은 인기 멘토님인데, 이번에 내가 신청한 직무캠프에는 사람이 많이 모이지 않았다. 소소하지만, 과외받는 느낌도 나서 개인적으로는 다행이다 싶었다.7. 두번째로 좋았던점: 과제 주제들. 평소 때는 생각해보지 못했는데, 대기업이나 외국계에서는 이런식으로 마케팅을 하구나라는 것을 배웠다. 매우 꼼꼼하고 구체적이어야 이 직무를 할수 있겠구나 싶었다. 어떤 과제였는지는 굳이 이야기하고 싶진 않다. 내가 돈 주고 이용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ㅋㅋ 가장 좋았던 과제 주제를 하나 뽑자면, Kakao yellow box 기획이다. 소비자의 맞춤 구색을 알기 위해 카카오톡 선물하기 코너를 하루종일 써칭 했던 것 같다. 보통 그냥 지나쳤던 분야를 목적을 가지고 관찰하니 잘되는 상품에는 일정한 패턴들이 보이는 것 같다. 8. 코멘토를 추천한다? : 한번쯤은 코멘토 직무 캠프를 해보기를 추천한다. 하지만, 취준생들에게는 이 가격이 조금은 비싸게 느껴질수도 있다. 가격 조정을 하고 진입장벽을 낮춘다면 조금더 많은 취준생들이나 이직러들이 이용할 것 같다. 

'본 후기는 직무부트캠프를 직접 구매하고 수강한 후 작성하였으며, 후기 작성 이벤트에 참여하여 소정의 원고료를 받았습니다.

#코멘토 #직무부트캠프 #코멘토직무부트캠프 #코멘토 후기 #직무부트캠프후기